Digital Literacy2008. 1. 17. 09:59
I. 사전에 알아야할 지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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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밸런스란, 흰색을 희게 보이게 하기 위한 기능을 말합니다.
사람의 눈과 뇌는 어떤 물체의 고유한 색을 기억하고 있다가 조명의 색이 바뀌더라도, 미리 기억되어 있던 색으로 자동 인식시켜 버리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모방하여, 현재 판매 중인 디지털 카메라들은 자동으로 화이트밸런스를 맞춰 주는 '오토 화이트 밸런스(Auto White Balance)'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우리의 눈과 뇌처럼 정확하게 맞춰 주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바로 이때 필요한 것이 사용자 화이트밸런스 (Custom White Balance) 세팅입니다.

Absolute WB는 조명의 색이나 파장과 관계 없이 표준광(5600K)에서 보는 사물의 고유색을 찾아내 주는 도구입니다.


[Canon 1D Mark II / Auto W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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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on 1D Mark II / Absolute W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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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사진에서처럼, 원래 사람의 눈에 인지되는 것은 Auto WB에 더 가깝지만, Absolute WB를 이용해 화이트 밸런스를 세팅하시면, 피사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색을 표현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제공 : 느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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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많은 사용자분들이 커스텀으로 화이트 밸런스 세팅을 하지 않고 사용해 오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테스트 과정에서 의외의 결과물에 당황하시는 분들이 있기도 했습니다.

화이트밸런스 커스텀 세팅을 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반드시 메뉴얼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II. Absolute WB의 사용법



다양한 실험 결과, Absolute WB는 (A)광원 방향, (B)피사체 방향, (C)카메라 방향 모두 훌륭한 결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사용자는 화이트 밸런스 세팅을 위해 다음의 세 가지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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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조명이 있는 실내에서 가장 권장할만한 방법입니다. 카메라의 뷰파인더를 통해서 광원을 바라 본 상태에서 Absolute WB를 UV필터 앞에 밀착시키고 화벨을 세팅한 후, 촬영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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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피사체에 영향을 미치는 조명을 파악한다.
  (2) 카메라의 렌즈가 조명을 향하게 한다.
  (3) 커스텀 화이트 밸런스 촬영을 한다.
  (4) 화이트밸런스를 세팅한다.
  (5) 피사체를 촬영한다
* 이때, 카메라로 들어 오는 광원의 세기가 너무 강하면 정확한 빛의 색을 파악할 수 없으므로, 눈이 부시지 않을 정도의
  거리에서 광원을 향해 주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인 형광들의 경우, 약 1.5~2m 정도 떨어져서 세팅하기를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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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외에서의 풍경, 인물 촬영이나, 혼합조명이 있는 실내에서의 인물 촬영, 실내에서의 저광량 플래쉬 사용시에 적합합니다. 카메라가 촬영하고자하는 피사체를 바라 본 상태에서 세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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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카메라의 렌즈가 피사체를 향하게 한다.
  (2) 커스텀 화이트 밸런스 촬영을 한다.
  (3) 화이트밸런스를 세팅한다.
  (4) 피사체를 촬영한다.
 
* 피사체에 너무 가까이 다가가면, 피사체 고유의 색이 영향을 미치므로,   이때 피사체와의 거리를 적당하게 유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피사체와 1.5~2m정도 떨어져서 세팅하시길 권장합니다.
* 실내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저광량으로 플래쉬를 사용할 경우, 플래쉬를 발광시키면서 세팅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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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방법은 입사식 노출계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피사체에 직접 다가가서, 촬영하고자 하는 카메라의 예상 방향을 향하여 세팅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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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촬영 위치를 기억한다.
  (2) 피사체에 다가간다.
  (3) 카메라의 렌즈가 촬영 위치를 바라 본다.
  (4) 커스텀 화이트 밸런스 촬영을 한다.
  (5) 화이트 밸런스를 세팅한다.
  (6) 촬영위치로 돌아와서 피사체를 촬영한다.







III. 주의사항


Absolute WB의 사용방법은 대단히 간단하지만, 작동원리는 과학적이기 때문에 다음의 주의사항에 유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 손가락이 가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가급적 렌즈에 밀착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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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olute WB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가 바로 거의 180도 각도에서 빛을 모아서 혼합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Absolute WB를 대물 렌즈의 UV필터에 밀착시키고, 손가락이 가리지 않도록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 불가피하게 렌즈에 밀착시키지 못할 경우에는 UV필터와 평행을 유지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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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광원과의 거리를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렌즈로 들어 오는 광원의 세기가 너무 강하면 적정 노출보다 오버하게 되어 정확한 빛의 색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 따라서, 눈이 부시지 않고, 조명의 색을 잘 파악할 수 있는 거리에서 광원을 향해 주시길 바랍니다.
● 일반적인 형광들의 경우, 약 1.5~2m 정도 떨어져서 세팅하기를 권장합니다.
 

3. 피사체의 거리를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피사체와의 거리가 지나치게 가까와서 Absolute WB를 통해 피사체의 색이 올라오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합니다.
● 역시 피사체로 부터 약 1.5~2m 정도 떨어져서 세팅하면, 피사체의 색을 피할 수 있습니다.







IV. 기종별 성능



이상으로 사용방법 소개를 마치며,
그간 진행되었던 기종별 테스트 결과물 일부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실제로 다양한 기종들의 테스트가 있었습니다만,
현재 여건상 보다 많은 기종의 테스트 자료를 업로드 하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1. Canon 5D
[ Auto WB ]
 
[ Absolute W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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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 : rex-nara T*)

 

 
2. Canon 10D
[Auto W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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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bsolute W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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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 : 엘프)


3. Canon 1D Mark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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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bsolute W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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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 : 느림)


4. Nikon D70
 
[Auto W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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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bsolute W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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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Pentax istD
 
[Auto W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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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bsolute W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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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buza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