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Literacy2007. 10. 17. 14:36
하루가 다르게 쏟아져 나오는 디지탈 매체들을 가지고 다니는 사람들을 보며 가격도 고가거니와 그게 그렇게 꼭 필요한 물건인가도 싶고, 사용기를 열심히 올리는 사람들을 보며 또한 그런 생각을 가끔했다.

아래의 기사를 보다가 오타쿠라는 단어를 찾아보고, 왕따, 매니아, 폐인, 등 자주 들은 단어들과 접목을 시켜보면 수긍이 가는 바가 많다. 단어를 정의하는데 대동소이하나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이버 신인류의 출현은 인터넷이 가져온 사회·문화적 변화에서 비롯됐다. 자기표현을 중시하는 개인주의와 합리성, 능동성이 신인류에게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이다. 디지털 레밍스족, 코쿤(혹은 디지털 히키코모리)족, 디지털 폐인(룸펜), 디지털 노마드족, 디지털 프로슈머족, 디지털 유니섹스족, 블로그족 등 각각의 사이버 신인류는 우리가 ‘인간’이라고 부르는 종족의 보편적 삶의 양식을 거부하며 자신들만의 문화를 창조하고 있다.


출처:

아래의 글은 사회학적, 심리학적 측면에서 분석한 내용중 일부같다.
혼자있어도 외롭지 않고, 타인과의 접촉이 없이도 생활이 가능하고 철저히 사이버적인 이러한 그룹들을 이름하여 사이버 신인류라고 학자는 칭한다.

이들에 대한 주변사람들의 관심이 어쩌면 우리사회의 미래를 보장할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에 동감한다. 그러나 사이버 신인류가 젊은 사람들 사이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중장년층 이상에서도 그들만의 창의력과 경륜을 바탕으로한 눈에 띄는 계층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꼭 미래에 대한 보장성 측면은 아니라해도 인생 후반 삶의 성격이 바뀌어간 경우들도 주변에서 눈에 띄기 때문이다.

기존에 알고는 있었지만 사이버신인류라는 정의로 접근한 기사를 보면  
나도 이러한 쪽에 좀더 관심을 가져봐야겠다.



"바람직하고 정상적이며 성공적인 주류집단의 양극단에 있는 오타쿠들이 필요한 것은 재난대비 보험과 갔습니다. (선진국으로 가는) 비전 2030 같은 걸 정상적인 사람은 해결하지 못한다는 의미죠. 현재의 방법이 아닌, 문제를 바라보는 방식을 달리하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와이브로니, 3G 화상전화니 새로운 제품들이 쏱아져 나오는데 이걸 누가 쓰나요? 바로 오타쿠들입니다"

출처:



"월드컵때 붉은 악마가 있었고, 모바일 경선 등 모바일로 정치가 바뀔 것이라는 수준으로는 부족합니다. 새로운 디지털 세상에 대한 수용자인 '사이버 오타쿠(마니아보다 더 한가지 일에 집착하는 광기어린 사람. 일본어)'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그게 선진국으로 가는 길이죠. 오타쿠가 사회에 필요한 이유는 재난대비 보험과 같습니다"

"사이버 신인류(오타쿠)는 대중문화를 사랑하고 기술중심의 산업사회에 불만을 가지며 그에게 학교는 끔찍하고 험악한 곳입니다. 권위를 거부하고 의문을 제기하죠"


심리학자인 연세대 황상민 교수 말 인용




Posted by @buza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