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2007. 6. 23. 10:09

UCI는 디지털 콘텐츠의 효율적인 유통과 활용을 위해 개별 콘텐츠에 유일한 코드를 부여하고 이를 관리해 주는 체계로서 DOI(Digital Object Identifier) 등 다양한 식별체계를 통합 연계할 수 있는 식별체계이며,


  ’03년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에 의해 표준체계로 개발되었고, ’05년도에는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의 국제 표준으로도 채택된 바 있다.

현재까지 국회사무처, 한국전자거래진흥원, SBSi(주) 등 총 11개 기관이 1,000만 건 이상의 콘텐츠에 UCI를 도입해 전사적으로 디지털 콘텐츠 관리방식을 체계화하고, 콘텐츠 유통을 활발하게 진행중이다.

UCI 식별체계를 사용하면 ▲ 콘텐츠의 저장 형식이 표준화되어 콘텐츠를 유통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 개별 콘텐츠가 영구히 변하지 않는 식별코드를 가지게 되어 검색, 과금 및 결제, 불법콘텐츠 추적 등 유통 관리 부문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디지털콘텐츠 식별체계란?


 o 수많은 디지털콘텐츠 중에서 개개의 디지털콘텐츠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디지털콘텐츠 하나하나에 유일한 코드를 부여하고 이를 관리해 주는 체계



  - 생산관리, 유통관리 등이 용이해져 디지털콘텐츠 유통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기반이 되며, 특히 UCI는 여러가지 디지털콘텐츠 식별체계를 연계할 수 있는 국가적인 표준 식별체계임


UCI 운영관리체계



 o 전반적인 UCI 운영을 담당하는 총괄기구와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식별 정보를 등록받고 UCI를 부여하는 등록관리기관으로 구성
     


 o '07.3월 현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SBSi 등 11개의 등록관리기관 운영



디지털콘텐츠 등록관리 방식


 ① 예를 들어 등록자(콘텐츠 제작자)가 ‘파리의연인’라는 콘텐츠를 생성하여,

② 해당 등록관리기관인 ‘SBSi’에 콘텐츠의 제목, 제작사, 등록일 등 콘텐츠의 기본 정보를 등록하면,

③ 등록관리기관은 등록한 콘텐츠 ‘파리의연인’에 대해 UCI 식별자를 부여

 ④ 각 등록관리기관에 등록된 콘텐츠는 총괄기구를 통해 연계되어, 검색, 과금 및 결제, 불법콘텐츠 추적 등에 다양하게 활용됨


출처:http://cafe.naver.com/rhew938.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460


트랙1-1_Web 2.0에서의 식별체계 활용_박종진.pdf
트랙1-2_다양한 콘텐츠 비즈니스에서의 UCI 적용 사례.pdf

트랙1-3_UCI 및 식별체계 관련 기술동향 분석_김상헌.pdf

트랙1-4_CCL을 통한 온라인 유통 활성화 전략과 식별체계 적용방안_윤종수.pdf
트랙2-1_온라인 콘텐츠 유통의 상생 모델_심상민.pdf
트랙2-2_2.0시대의 온라인 콘텐츠 비즈니스_이준기.pdf
트랙2-3_UCI를 적용한 뉴스콘텐츠의 新 유통모델_박창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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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포스트 보기




포괄성 (global scope)
단일한 콘텐츠에 전 세계적으로 유일한 식별자가 적용되어 식별의 범위가 넓어질 경우에 동일한 식별자를 지닌 두 개 이상의 콘텐츠가 존재하지 않도록 UCI는 전 세계적인 범위를 포괄함.
유일성 (global uniqueness)
콘텐츠의 식별이 가능하도록 서로 다른 콘텐츠에 동일한 식별자가 부여될 수 없음.
호환성 (legacy support)
호환성은 기존의 식별체계를 수용하는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UCI에서는 구문구조의 개체 코드(instance code)에서 기존의 식별자 ISBN, ISSN, ISAN, DOI 등을 수용할 수 있는 구조로 정의됨.
변환성 (resolution)
UCI 식별코드는 해당 URL 또는 다른 연결 정보로 변환이 가능함.
상호운용성 (interoperability)
UCI 식별 메타데이터는 기존에 존재하는 URN기반 식별체계의 필수 메타데이터와 상호 운용성이 보장되어 연계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서 각 요소들 마다 의미적인 매핑 정보를 제공함. 매핑정보 테이블을 통하여 이용자들은 UCI 식별 메타데이터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음.
공개성 (publicity)
UCI는 모든 이용자들에게 공개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므로 등록관리기관은 일반이용자에게 콘텐츠를 식별 할 수 있는 정도의 메타데이터 정보를 공개함.
구조의 계층성 (hierarchical structure)
UCI의 운영구조는 총괄기구, 등록관리기관, 등록자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직적인 구조임.
다형성 (polymorphism)
하나의 작품은 디지털 매체, 공연 등 다양한 형태로 실현될 수 있고 이러한 실현은 의미적으로 동일성을 유지하면서 실현 매체의 다형화를 이루고 있음. UCI 식별체계는 작품의 디지털적인 실현 즉 디지털 개체(instance)를 대상으로 식별코드를 부여함. 즉, UCI의 부여는 서로 다른 작품 또는 같은 작품이지만 다른 디지털 개체에는 다른 UCI를 부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상속성 (inheritance)
UCI 식별 메타데이터에서 한정 코드는 메타데이터의 정확성을 보장해야 하는 것이지만, 그러한 부가적인 정확성 없이도 그 메타데이터의 의미 파악이 유용한 Dumb Down원칙을 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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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buza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