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Literacy2007. 4. 13. 09:19

 

Digital Literacy Check List -1

1. 내 PC의 메모리와 하드 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2. 내 PC의 여유공간 확보를 위한 방법과 시스템 점검 방법을 알고 주기적으로 행한다

3. 현재 내 PC의 보안 (암호, 네트웍 공유 등) 엔 문제가 없다

4. 나는 ZIP으로 묶인 file을 효과적으로 풀고 또 필요시 묶을 수 있다

5. 내 PC에 저장된 각종 file을 플로피 or 다른 장치로 back-up 할 수 있다

6. 나는 내 PC의 날짜와 시계가 정상인지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다

7. 나는 내 PC의 IP Address를 확인하고 바꿀 수 있다

8. PC 의 해상도, 아이콘/폴더명, 화면배색등을 원하는 바 대로 바꿀 수 있다

9. 내 PC의 바탕화면에 가족사진이나 기타 원하는 그림들을 설치할 수 있다

10. 나는 back-up이 중요한 것을 알고 주기적으로 이를 행하고 있다

11. 내 PC에 폴더 (하부디렉토리)를 만들고 지울 수 있다 (:복사와 이동등의 관리)

12. 나는 불필요한 file을 삭제/복원할 수도 있으며 휴지통에서 영구히 삭제할 수도 있다

13. 원하는 프로그램을 1.시작 프로그램으로 지정하거나 2.바탕화면에 만들수있다.

14. 나는 자신을 위한 PC의 사양과 효과를 알고 PC를 잘 선택, 구매할 수 있다

15. 필요한 S/W를 구입하여 PC에 설치한 경험이 있으며 삭제 (Uninstall) 할 수 있다

16. 설치된 어떤 소프트웨어건 도움말 기능을 읽거나 S/W 버전 확인에 문제가 없다

17. 스캐너, 프린터, 디지털 카메라 등의 장비를 PC와 혼용하여 쓰는데 문제가 없다

18. 내 PC엔 바이러스 치료 P/G이 설치되어 있으며 필요할 때 이를 확보할 수 있다

19. 나는 내 생각을 정리해 구조화 (2단,3단 편집등) 하여 문서화하는데 문제가 없다

20. PC문서를 작성할 때 정확한 문법과 맞춤법을 적용할 수 있다 (스펠체커 사용 포함)

21. Presentation에 다양한 사진, 클립아트, 테이프, 그래프등을 삽입, 편집할 수 있다

22. 스프레트쉬트를 이용 합계, 통계표, 그래프등을 만들고 다른 프로그램에서 이를 활용 한다

23. 문서를 만들 때 이미지를 삽입하고 그래프를 그리며 챠트화 할 수 있다

24. 이미 작성한 문서를 필요한 다른 file 포맷으로 바꾸어 활용 할 수 있다

25. 나는 File 포맷(htm, gif, jpg, pdf, xls, doc, ppt, gul)을 기능별로 구별할 수 있다

26. 나는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설치된 위치를 알고 있다

27. 나는  Explorer를 설치하고 기본browser를 원하는 것으로 바꿀 수 있다

28. 사용하는browser의 종류를 알고 있으며 browser의 버전은 항상 최신으로 유지한다

29. 디스크와 메모리 캐쉬를 지울 수 있고 언제든 browser를 최적의 상태로 할 수 있다

30. 북마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편집하고 필요시 다른 사람에게 전송해 줄 수 있다

31. browser의 첫 시작 페이지를 바꿀 수 있고 글자크기나 색상등을 조절할 수 있다

32. Outlook Express를 통해 어떻게 전자우편을 설정하는지 알고 활용한다


=================================================================


여러분이 잘하는 것들을 위에 열거한 것 이외에 있다면 올려주세요




Posted by @buza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