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Literacy2007. 12. 21. 10:20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메일과 메시지 규칙을 백업  

사실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는 메일과 메시지 규칙을 적절히 백업 받을 방법은 제공해주지 않는다.
메일 같은 경우는 백업 받는 방법들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으나 파워 유저들이 사용하는 “메시지 규칙” 백업하는 방법은 그리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과연 이 “메시지 규칙”은 어디에 저장되는 것일까? “메시지 규칙”은 메일과는 달리 파일로 저장되지는 않는다. 이 “메시지 규칙”은 레지스트리에 저장된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다음과 같은 키를 찾아가 보자.

HKEY_CURRENT_USER / Identities / (자신의 아웃룩 익스프레스 고유 키 값 : 이 값은 아웃룩 익스프레스의 “도구” 메뉴 “옵션”에서 “유지 관리” 탭의 “폴더 저장” 버튼을 누르면 알 수 있다) / Software / Microsoft / Outlook Express / 5.0 / Rules / Mail

이 곳을 찾아 가면 “000”부터 시작하는 여러가지 키들이 보일 것이다.
이 키들을 살펴보면 자신이 만들어 놓은 “메시지 규칙”들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이 부분은 어떻게 저장하고 복구하면 좋을까?
사실 레지스트리 개념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주의해서 작업해야 할 것이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폴더트리에서 “Mail”이란 부분(왼쪽창의 'Mail'이란 이름의 폴더)을 선택한 후 편집기 메뉴로부터 “레지스트리를 파일로 저장”을 선택한다. 이렇게 하면 선택한 항목을 저장할 수 있다.

나중에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레지스트리 파일 가져오기”를 통해 기존에 저장한 파일을 가져오면 된다.

Posted by @buza19